ABEEK이란?
ABEEK은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의 약자로써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라는 단체(1999년 8월에 설립, 이사장은 삼성전자의 윤종용 부회장, 원장은 포항공대의 박찬모 총장)에서 7가지의 인증기준에 대하여 평가한 후에 부여하는 하나의 공인제도이다. 이러한 제도는 우리보다 한발 앞서 시행하고 있는 미국의 ABET(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나, 일본의 JABEE(Japanese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과 유사한 것으로써 향후 국제적인 인증 (Washington Accord의 회원국)에 참여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운영과 평가를 표준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의 목적은 공학교육의 방향과 질을 개선하고 보장하면서 현장에서의 공학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이 프로그램에서는 공학도에게 필수적이면서 시대가 요구하는 "학습요소와 성과"를 정의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는 다음의 12가지 학습성과를 제시하였으며, ABEEK 홈페이지에 부연 설명되어 있다. 한편, 수강과목을 기준으로 본다면, 졸업요건인 130학점 중에서 기본소양 교과목, 전공기반 교과목 (수학, 자연과학, 전산학관련. 즉 MSC 과목), 그리고 공학실무 교과목 (전공과목)을 일정기준 이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학습성과 10가지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